포워딩 업체 변경 원한다면? 다른 포워더를 알아봐야 하는 4가지 시그널
포워딩 업체 변경을 꼭 해야 하는 상황은 언제일까요? 포워더와 포워딩사를 변경해야 하는 시그널과, 수출입 유경험자들에게 추천하는 포워딩 서비스도 알려 드릴게요.
May 17, 2024
물류 시장은 새로운 기술이나 사업 모델 도입에 신중하게 접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업의 생산과 판매 활동에서 꼭 필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만큼 물류에서 안정적인 운영은 필수적인 것. 따라서, 새로운 시도보다 기존 시스템을 유지하는 데 집중하기 마련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물류 시스템을 변경하고 싶어지는 순간이 있어요. 그 중에서도 고객은 어떤 순간에 포워딩사를 변경하고 싶어질까요?
이 글을 읽으면 알 수 있어요.
- 사람들은 이런 상황에서 포워딩 업체를 변경하고 싶어해요
- 내 상황에 딱 맞는 포워딩 업체를 추천받을 수 있어요
포워딩사를 변경하고 싶어지는 순간
1. 타 업체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떨어져요
포워딩사가 경쟁력 있는 운임을 제시하는 건 수입 화주에게 꼭 필요한 일이에요. 어떤 루트로 국제운송을 의뢰하고, 어떤 운송수단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물류비를 크게 절감할 수도 있는데요. 전체 물류 비용을 줄이고 이윤을 높일 수 있게 되는 거죠. 따라서 물류 비용을 낮춘 수입 화주는 높은 시장 경쟁력을 유지 가능해요.
그런데 포워딩사의 중간 마진이 지나치게 높거나, 포워딩사가 연결해줄 수 있는 선사의 범위가 제한적이라 높은 견적의 운임이 제시되면? 같은 품목을 운송하더라도 수입자인 내가 지불해야 하는 값은 비싸지겠죠.
2. 화물 스케줄과 위치를 파악하기 힘들어요
화물의 ETD(Estimated Time Departure: 출발 예정 시각)와 ETA(Estimated Time Arrival: 도착 예정 시각)을 관리하고, 위치를 추적하는 건 물류에서 꼭 필요합니다. 화물의 스케줄을 파악하는 것만으로도 공급망을 예측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또한 공유 뿐만 아니라 적시성도 굉장히 중요해요. 내가 필요할 때, 실시간 정보를 파악해야 발 빠른 대응이 가능하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화물의 스케줄과 위치를 빠르게 알 수 없다면 포워딩 업체에 대한 신뢰가 점점 떨어집니다.
3. 포워더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어려워요
수입 사업을 진행하다보면, 전문 포워더의 지원이 꼭 필요한 순간이 찾아옵니다. 이를테면 통관이 지연되거나, 천재지변으로 운송이 중단되는 등의 상황이 있는데요. 화물의 출도착 시간을 맞추는 것이 중요한 상황에서 포워더가 연락이 되지 않거나, 소통이 원활하지 않으면 더 이상의 거래가 꺼려지겠죠.
4. 타 서비스에 비해 지원이 떨어져요
포워딩 서비스도 신기술이 도입되면서, 우리 회사의 시스템과 시장에 존재하는 높은 성능의 시스템을 비교하기도 쉬워졌는데요. 내가 이용하는 포워딩 서비스가 타 서비스에 비해 지나치게 지원 수준이 낮다면, 가심비를 고려해서라도 포워딩 서비스를 갈아타고 싶을 거예요.
혹시 다음과 같은 고민으로 포워딩 업체 변경을 진지하게 고려해본 적 있으신가요? 이럴 때 디지털 포워딩 서비스 쉽다 도입을 추천드려요.
포워딩 업체 변경을 희망할 때, 디지털 포워딩 쉽다 알아봐야 하는 이유
1. 높은 가격 경쟁력,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어요
디지털 포워딩 서비스 쉽다에서는 경쟁력 있는 운임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먼저 쉽다가 타사 대비 좋은 운임을 제공할 수 있는 이유는요. 쉽다를 이용하는 고객사가 1천5백 곳 이상이기 때문이에요. 규모의 경제라는 말 들어 보셨나요? 생산량이 증가하면 단위당 생산 비용이 감소하는 경제적 현상을 의미하는데요. 물류에서도 이 현상이 똑같이 적용됩니다.
2024년 5월 기준 1천5백 곳의 고객사가 이용하는 만큼 쉽다는 선사에게 ‘믿고 거래할 수 있는 포워딩 업체’ 라는 인식이 있을텐데요. 보통 정기적으로 일정 규모 이상의 물량을 가져가는 거래처에는 ‘우리 업체와 더 거래할 것’을 기대하고, 운임을 경쟁력 있게 제공해줍니다.
또한 쉽다에서는 내가 원하는 운송구간별로 실시간 운임 조회가 가능한데요. 타 포워딩 업체에서 제시한 금액 대비 쉽다의 가격 경쟁력이 얼마나 우수한지도 24시간 365일 언제든 확인 가능해요.
2. 화물 위치를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어요
디지털 포워딩이라면 꼭 있어야 할 ‘실시간 화물 위치 조회’ 기능. 쉽다 역시 제공하고 있는데요. B/L(Bill of Landing, 선하증권)번호를 쉽다에서 매칭해 실시간 화물 위치 조회가 가능한 건 물론입니다.
더불어 쉽다에서는 수입자와 수출자가 대화하는 PO(Purchase Order)를 기준으로도, 실시간 화물 위치 조회가 가능하답니다. 쉽다 마이페이지에서 PO번호를 클릭하면 해당 PO에 매칭되는 B/L이 나타나는데요. 이 B/L의 상세 내용에서 실시간 운송현황을 확인할 수 있어요.
3. 운영 매니저(포워더)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으로 고객사가 만족해요.
디지털 포워딩 서비스 쉽다와 꾸준히 거래중인 고객사와 인터뷰를 진행하면 빠지지 않는 긍정적 피드백이 있는데요. 바로 ‘쉽다의 운영 매니저들과 커뮤니케이션에 만족스럽다’ 라는 부분이에요.
쉽다는 디지털 포워딩이지만 물류 전담 운영 매니저가 배치되는 서비스예요. 꼭 필요한 상황에서는 사람이 개입하는 시스템인데요. 글로벌에서 통용되는 디지털 포워딩 서비스도 쉽다와 같이 고객사 화물을 직접 처리하곤 해요. 대표적으로 사람만이 핸들링 할 수 있는 영역인 커뮤니케이션에서 빛을 발휘하는데요.
쉽다 고객사 베아티투도에서는 중국에 폭설이 내렸을 때, 기존 지정 항구로 화물을 받지 못할 상황에 놓여있었어요. 하지만 쉽다 포워딩 운영 매니저가 추가 비용이 낮고 도착시간을 맞출 수 있는 항구를 알아본 뒤 제안했는데요. 해당 방식으로 물류를 처리해 납기일에 맞게 수입할 수 있었어요.
4. 수입자에게 꼭 필요한 기능을 계속 업데이트해요
쉽다와 고객사 인터뷰를 진행한 대표님은 쉽다를 이렇게 표현했는데요. “수입자가 어떤 부분을 불편해하는지 정확히 알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쉽다는 디지털에 익숙한 고객사를 위해 소비자 입장에서, 당연히 갖추기를 희망할 기능을 정의하고 포함했어요. 다음과 같은 기능인데요.
👀 화물운송 의뢰 전
인코텀즈 및 운송타입(FCL, LCL, AIR) 별 화물운임 조회
운송타입(FCL, LCL, AIR) 별 운송스케쥴 사전 확인
통관 / 적하보험 / FTA 원산지증명서 대행 업무 원클릭 의뢰
🚢 화물운송 진행 단계
선적 후 실시간 화물 위치 트래킹
프리타임 (디텐션, 디머리지, 스토리지) 별 부과 금액 업데이트
BL 단위 별 정산해야 할 내역 및 히스토리 확인
거래명세서 단위 별 정산해야 할 내역 및 히스토리 확인
🧮 기타 단계
회계/세무에 필요한 수입신고필증 등 서류 일괄 확인
진행된 운송내역 일괄 다운로드
운송완료된 화물, 원클릭 풀필먼트센터 입고 처리
주로 이용하는 구매처/납품처 등록
주로 컨택하는 관세사 등록
뿐만 아니라, 한 번 써보면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수입 경험이 시작되는 ‘PO기반 발주관리 기능’, ‘T/T 간편 무역대금 송굼기능’, ‘팀 기능’도 있어요. 타 업체만큼의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타 업체에서는 경험하지 못하는 기능을 제공한답니다.
포워딩 업체 변경을 고민중이시라면 디지털 포워딩 쉽다 한 번 알아보세요. 현재 수출도 베타서비스가 배포되어, 곧 정식 오픈을 앞두고 있는데요. 수입과 동일한 디지털 포워딩 서비스를, 수출 고객도 동일하게 누릴 수 있습니다.
쉽다는 시장성을 또 한 번 인정받아 최근 본엔젤스벤처파트너스와 KB인베스트먼트, 엔베스터로부터 60억원 규모의 pre-B 추가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포워딩 업체 변경을 고민하는 수입기업, 제조기업에 꼭 맞는 포워딩사 쉽다를 더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지금 바로 쉽다를 방문해보세요!
🚀 디지털 포워딩 서비스 - 쉽다 바로가기
쉽다와 디지털 포워딩 서비스가 더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쉽다가 ‘무역 실무자를 위한 디지털 포워딩 가이드북(수입편)’을 준비했는데요. 자료를 누구보다 빠르게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폼을 채워주세요!
*(자료는 5월 말 일괄 전송 예정입니다)
📚 무역 실무자를 위한 디지털 포워딩 가이드북 신청하기
Share article
디지털 물류 도입, 고민 중이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