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 항공 포워딩 알아본다면? 선정 기준으로 삼아야 할 세 가지

수입 항공 포워딩 업체를 알아보고 있나요? 그렇다면 이 아티클을 읽어보세요. 신속성이 중요한 항공운송에서 '이걸' 잘하는 업체를 꼭 선정하세요.
수입 항공 포워딩 알아본다면? 선정 기준으로 삼아야 할 세 가지
🗣
이 글을 읽으면 알 수 있어요.
  • 항공 포워딩 업체 선정이 수입 사업에서 중요한 이유
  • 항공 포워딩 업체 선정 기준 세 가지
  • 수입 항공 포워딩에 특화된 업체 추천
적을 때는 5배, 많을 때는 13배까지 차이나는 해상운임과 항공운임. 그럼에도 항공으로 수입운송을 진행하는 이유는 ‘신속성’ 때문인데요. 6월 17일 쉽다 홈페이지 기준으로 스케줄을 조회했을 때, 뉴욕항에서 부산항까지 최소 소요시간은 21일. 하지만 JFK(뉴욕) 공항에서 ICN(인천)공항까지는 단 하루 소요됩니다.
그런데 항공운송에서 ETA(도착일)가 밀리면 어떻게 될까요? 식품회사 구매팀 직원 A씨가 최근 겪었던 일인데요. A씨의 회사는 고객 감사 프로모션을 위해 대형 마트에서 판촉 행사를 기획했습니다. 물량이 모자랄 것을 방지하기 위해 5만 건을 항공운송으로 추가 발주했는데요. ETA(도착예정일)는 6월 9일이었습니다.
하지만 포워더가 지연 사실을 6월 10일이 다 되어서야 알려줬고, 이벤트는 빠른 속도로 끝나 고객과 납품처는 A씨 회사에 항의를 했습니다. 결국 A씨 회사는 고객사 및 납품처에 신뢰를 잃었는데요. A 씨가 지연된 사실을 미리 알았더라면, 납품처와 협의를 하여 프로모션 기간을 조정하는 등, 대책을 세울 수 있었겠죠. 하지만 포워더의 늦은 상황 공유로 A씨의 회사는 손해를 본 거죠.
따라서 물류의 지연이 발생했을때, 빠른 대책을 세울 수 있도록 돕는 운송업체와 협력관계를 맺는 것이 SCM팀의 새로운 과제가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항공 포워딩 업체 중, 어떤 특징을 지닌 업체가 빠른 이슈 대응을 돕는 곳일까요? 여기에는 세 가지 특징이 있는데요.

수입 항공 포워딩 업체 선정 기준 세 가지

1️⃣ ETA가 지연됐을 때, 즉시 알려줘야 해요

포워더가 화주에게 ETA(도착 예정 시간), ETA의 지연을 명확히 안내하는 건 매우 중요한데요. 특히 항공으로 운송하는 화물은 신선도나 유통기한을 지켜야 하는 경우가 많아 시간이 지나면 품질이 저하되거나 소비할 수 없게 돼요. 따라서 도착 시점이 구매 결정과 재고 관리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요.
하지만 포워더가 지연 정보를 미리 알려주면, 회사는 대체 공급을 알아보거나 유통 일정을 조정하는 등의 계획을 세울 수 있죠. 이처럼 포워더가 ETA의 변동사안을 잘 알려주는 것만으로도, 화주사가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이는 경제적 손실과 고객 불만을 줄이는 데까지 이어지고요.
디지털 포워딩 서비스 쉽다에서는 ETA의 변동을 24시간, 365일 언제나 확인할 수 있는데요. 바로 쉽다의 운송현황 기능을 통해서예요. 또한 예기치 못한 화물의 변동이 생기면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알람이 가요.
쉽다 운송현황 기능 (자료: 쉽다)
쉽다 운송현황 기능 (자료: 쉽다)

2️⃣ 현황별로 화물 상세 추적이 가능해야 해요

쉽다의 실시간 화물추적 기능은 현지 픽업 > 현지 터미널 반입 > 출항 > 입항 및 통관 준비 > 통관 완료 > 내륙운송 > 운송완료까지의 각 단계별로 화물추적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데요. 수입 담당자가 수입물류의 어떤 단계에서 문제가 발생했는지 빠르게 알 수 있다면, 물류가 지연되지 않게끔 대책을 세우는 데 용이하겠죠.
쉽다 현황별 화물 추적 페이지 (자료: 쉽다)
쉽다 현황별 화물 추적 페이지 (자료: 쉽다)

다량의 문서를 한 눈에 관리할 수 있으면 더 좋아요

항공으로 수입운송을 의뢰하는 많은 경우가, 물류를 빠르게 받아보기 위함인데요. 그런데 생각보다 많은 경우에서 준비해야 하는 서류가 누락됩니다. 특히나 PO(Purchase Order) 기준으로 다량의 화물을 수입하는 회사에서는 물류 담당자가 준비하고 관리해야 하는 서류가 많은데요. 꼭 필요한 서류만 해도 다음과 같아요.
📃
항공운송에서 필요한 서류
  • 운송의뢰서, 상업 송장, 원산지 통관용 서류, 지불목적 서류, 항공운송장, 상업송장, 도착지 통관용 서류
  • 화물의 성격에 따라 위험물 화주신고서, 보안 증명서, 생동물 화주서약서 등이 추가되기도 합니다.
디지털 포워딩 서비스 쉽다에서는 PO(Purchase Order) 기준으로 수입 서류를 포워더에게 전달하고 관리할 수 있어요. 따라서 어떤 서류를 준비했고, 어떤 서류를 누락했는지 한 눈에 보기 쉽죠. 서류 누락으로 통관 등 수입 절차가 지연되어 ETA가 늦어지는 걸 막을 수 있어요.
쉽다 PO기능 내 필요 서류 업로드 / PO 기준 B/L 조회 페이지 (자료: 쉽다)
쉽다 PO기능 내 필요 서류 업로드 / PO 기준 B/L 조회 페이지 (자료: 쉽다)
신속함이 필요할 때 꼭 필요한 항공운송. 어떤 포워딩 업체와 계약을 하느냐에 따라서 항공 운송의 장점을 120% 활용할수도, 60%만 활용할수도 있답니다. 운송현황을 빠르게 공유하고, 현황별 상세 추적까지 가능하며, 다량의 문서 관리도 가능한 디지털 포워딩 서비스 쉽다를 지금 바로 알아보세요.

✈️ 항공운임에 관심 있다면 이 아티클도 읽어보세요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과 화물사업 매각, 수입 사업자에게 미칠 영향은?

✅쉽다에서는 실시간 항공운임 조회도 가능해요 지금 바로 내 항공운임 견적 받아보기

Share article
디지털 물류 도입, 고민 중이라면?
(optional)
(optional)
(optional)

디지털 포워딩 서비스 - 쉽다(Ship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