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대금도 간편송금이 된다? 하루만에 되는 외화송금 하는 법

늘어나는 T/T 무역대금 송금 방식의 수요. T/T 방식은 간편하고 빠르지만 하루 안에 송금이 완료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쉽다는 무역대금 송금을 빠르고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송금 절차가 은행보다 편리하고, 수수료 혜택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역대금도 간편송금이 된다? 하루만에 되는 외화송금 하는 법
외화로 보내는 데다가, 기업 단위의 송금이 많은 무역대금. 주요 방법으로는 T/T(Telegraphic Transfer), 신용장(L/C, Letter of Credit), 추심(D/A, Documents Against Acceptance 또는 D/P, Documents Against Payment)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T/T 외화송금 무역대금 송금 방식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이는 신용과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흔히 신용도가 낮거나 첫 거래를 트는 국가 및 기업과는 L/C (신용장거래) 방식으로 송금을 요청합니다. 은행이 중재 역할을 하기 때문에, 상대를 몰라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덜 수 있죠. 우리 수출입기업의 신용이 국제무역에서 인정받게 되면서, T/T 송금방식이 널리 쓰이게 된 추세인데요.
T/T 방식으로 무역대금을 송금하면 L/C에 비해 간편하고 빠르긴 하지만 하루 안에 송금 실행까지 끝나는 건 아닙니다. 무역에서 송금은 ETA(Estimated Time of Arrival)를 좌우하기도 하기에 빠른 실행이 무척 중요하죠. 더 빠르고 간결한 무역대금 송금 서비스로 물류를 신속하게, 업무를 효율적으로 만드는 방법.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3️⃣
오늘의 아티클 세 줄 요약
  • T/T 무역송금을 더 빠르고 간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
  • 쉽다 간편 무역대금 송금이 안전한 이유
  • 송금 수수료 0원으로 무역대금 송금할 수 있는 방법

T/T 무역송금, 지금까지 이렇게 하고 계셨나요?

무역대금 송금(T/T), 은행에서는 다음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
계약 및 서류 준비 > 외환거래 신청서 작성 > 신고 및 심사 > 환율 적용 및 송금 수수료 확인 > 송금 실행 및 확인
쉽다 무역대금 간편송금 기능이 나오기 전까지는 각각에 다음의 과정이 필요했습니다.

📃 계약 및 서류 준비 단계:

송장(C/I), 선적서류(P/L), 선하증권(B/L) 등 구비하여 은행에 방문 혹은 e-mail 전송하거나, UtradeHub 시스템을 이용해 서류 연동 *은행마다 상이

✍️ 외환거래 신청서 작성:

- 신청인의 주민등록번호 / 사업자번호 / 성명 등 - 수취인의 성명 / 계좌번호 / 은행 명 및 지점명 / 은행주소 / 은행코드 - 자금중개은행 / 지급사유 / 수입대금의 품목 및 가격조건 / 수입예정일 등

👓 신고 및 심사

은행 영업시간 내 프로세스가 처리되기에, 평균 1일 이상 소요

💹 환율 적용 및 수수료 확인

- 수수료 구조: 전신환 수수료 + 송금 수수료 + 중계수수료 +수취 수수료 (평균 6~8만 원) - 환율: 사업 업력/규모, 지점별 프로모션, 담당자별 프로모션 상황에 따라 상이

☑️ 송금 실행 및 확인

평균 1-2일 이상 이후에 외화송금 절차가 완료됩니다.
 

T/T 간편 무역송금 절차, 쉽다에서는 이렇게

📃 계약 및 서류 준비 단계:

쉽다에 이미 무역서류가 저장되어있기 때문에, 따로 구비할 무역서류는 없습니다.

✍️ 외환거래 신청서 작성:

미리 등록해둔 사업자 및 개인정보를 바탕으로, 수취인 정보, 입금계좌의 소재지, 송금 방식, 송금 금액, 수수료 납부 주체를 기재하면 됩니다.

👓 신고 및 심사

쉽다 파트너사인 유핀테크허브의 외환전산망을 통해 송금 절차가 이루어지며, 보통 하루 안으로 송금이 완료됩니다.

💹 환율 적용 및 수수료 확인

- 수수료 구조: 전신환 수수료 + 송금 수수료 + 중계수수료 +수취 수수료 (평균 2만 7천 원) - 환율: 하나은행 송금 보낼때 환율 기준, 사업자 유형과 기업규모 관계 없이 80% 환율우대 적용

☑️ 송금 실행 및 확인

평균 하루 이내에 외화송금 절차가 완료됩니다.
 

쉽다 무역대금 송금과 은행 무역대금 송금 절차의 차이

은행의 무역대금 송금 방식과 쉽다 간편 무역대금 송금. 어떤 차별점이 있는지 한 눈에 보기 쉽게 정리했습니다.
쉽다 무역송금과 시중은행 송금방식의 차이
쉽다 무역송금과 시중은행 송금방식의 차이
 
🤔
편하고 빨라서 좋아보이긴 한데, 안전한 서비스인지 확신이 안든다면?
쉽다의 무역대금 간편송금 파트너사인 ㈜유핀테크허브는 기획재정부에 등록된 정부 인가 서비스입니다. 유핀테크허브의 유트랜스퍼 서비스는 고객이 송금요청한 자금을 지급하는 과정에서 고객 손해가 발생할 경우, 미리 납부해둔 이행보증금으로 고객 손해를 보상할 수 있도록 SGI 서울보증보험에 영업보증보험도 가입되어 있어요.
 

쉽다로 무역대금 송금하는 방법 자세히 알아보기

쉽다 T/T 기능으로 간편 무역송금하는 법,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1. 발주서 탭 내의 송금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쉽다 무역송금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쉽다의 PO(발주서)기능을 활용해 수출입운송을 의뢰해야 합니다. 쉽다 PO기능을 더 알아보고 싶다면 해당 아티클을 읽어보세요.

➡️ Purchase Order 뜻 장점 B/L과의 관계 PO번호로 수입무역 관리하기 총정리!

🤔
왜 쉽다의 PO기능을 활용해야 하나요? 쉽다 PO기능은 PO(발주서: Purchase Order) 기반으로 수출입운송을 관리하는 솔루션입니다. 쉽다 PO기능 안에서 수출입 문서도 한 번에 관리 가능한데요. B/L, C/I 등의 서류는 무역대금 송금에도 필요하지만, 수출입무역에 꼭 필요하죠. 쉽다 내에 이미 저장된 서류를 무역대금을 송금할 때 자동으로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수출입문서를 기업이 중복하여 업로드하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습니다.
쉽다 발주서 내 송금하기 기능
쉽다 발주서 내 송금하기 기능
 
이후 SWIFT 방식이냐, Local Bank Transfer 방식이냐에 따라 필요한 정보가 달라지는데요. 각각의 절차별로 쉽다에 입력해야 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2. SWIFT로 송금하는 경우

쉽다 SWIFT를 통한 송금 시 필요한 정보
쉽다 SWIFT를 통한 송금 시 필요한 정보

3. Local Bank Transfer로 송금하는 경우

쉽다 Local Bank Transfer을 활용한 송금 시 필요한 정보
쉽다 Local Bank Transfer을 활용한 송금 시 필요한 정보
 
🤔
SWIFT와 Local Bank Transfer, 어떻게 다른가요?
Local Bank Transfer는 현지 은행 전산망을 통해 송금하는 방식으로, 일반적으로 송금이 빠르고 수수료가 저렴합니다. 이 방식은 현지 통화와 송금 통화가 일치할 때 유리합니다.
반면, SWIFT는 전 세계 은행 간 네트워크를 이용한 송금 방식으로 큰 금액 송금 시 유리하지만, 처리 시간이 더 길고 수수료가 높을 수 있습니다.
각 방식은 송금 속도, 비용, 지원 통화 등에 따라 사용되는 경우가 다릅니다. 우리 사업체에 어떤 송금 방식이 더 적합할지에 관련해서는 해당 아티클을 참고해보세요.

➡️ T/T의 뜻과 절차는? SWIFT보다 저렴한 B2B 외화송금 방법까지

 

4. 송금하기

notion image
다음 절차를 모두 마치면 입금할 계좌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입금 후 평균 24시간 이내에 송금이 완료되며, 30분 이내에 송금을 완료하면 신청 당시의 환율을 적용 받습니다.
쉽다 외환송금내역 페이지
쉽다 외환송금내역 페이지
쉽다 마이페이지의 외환송금내역에 들어가면 송금 상세 내용과 송금의 진행내용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쉽다 무역대금 간편송금, 아직 안써봤다면 수수료 2회 무료!

2024년 12월 31일까지 쉽다 무역대금 송금의 편리함을 더 많은 분들께 알리고자, 수수료 2회 무료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오늘의 아티클로 무역대금 간편송금 기능에 흥미가 생겼다면? 지금 쉽다 무역송금 기능을 더 알아보세요.
notion image
 

💸 쉽다 무역송금 간편송금 더 알아보기

 
Share article
디지털 물류 도입, 고민 중이라면?
(optional)
(optional)
(optional)

More articles

See more posts

디지털 포워딩 서비스 - 쉽다(Ship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