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W PRICE와 EXW 조건 수입원가 산출방법 알아보기

EXW PRICE는 EXW 조건의 수출자의 업무 범위만큼 청구하는 비용으로 순수한 상품원가를 의미합니다.
Aug 31, 2023
EXW PRICE와 EXW 조건 수입원가 산출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디지털 포워딩 - 쉽다(ShipDa)입니다. 해외 제조사로부터 직소싱하는 것이 트렌드가 된 지금. 많은 유통업자 분들이 수입무역에 뛰어들고 계십니다. 근데 이 분들의 고민 중 하나가 바로 "정확한 원가산정"인데요. 국내 거래와 달리 “무역조건”이라는 것에 따라 원가 산정하는 방법이 달라지고, 환율도 제각각이라 어려움을 많이 겪고 계신 것 같아요.
오늘은 인코텀즈 EXW 조건의 수입상품 총 원가를 어떻게 산출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수출자로부터 제공 받는 Proforma Invoice(”PI”)에 기재되어 있는 EXW PRICE의 의미는 무엇인지 함께 알아 볼게요.
notion image

총 상품원가 = 상품가액 + 물류비 + 통관비(*관부가세)

수입기업 입장에서는 “상품가액”은 물론 물류비, 통관비 등 기타 비용들을 합쳐 수입상품의 총 원가를 파악해야 합니다. 정확하게 확인을 위해 어떤 비용들이 어떤 이해관계자로부터 청구되는지 반드시 아셔야 합니다. 기본적인 수입상품의 원가구조는 위와 같습니다. EXW조건에서 이를 어떻게 파악할 수 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우선 EXW 조건에 대해 간략하게 이미지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당연하게도 누군가에게 "비용"을 지불할 때에는 상대방이 "일한 만큼만 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어떤 상대방이 얼마 만큼의 업무를 행했는지 명확하게 아셔야 합니다.
notion image
notion image
무역조건(인코텀즈)를 정확히 이해하지 않은 상태로 수입을 처음 해보신 경우 이 부분이 어려울 것입니다. 이럴 경우 정확한 수익성 분석을 통한 수입이 아닌, 감각에 의존하는 수입이 될 것입니다.

인코텀즈 EXW조건에서 등장하는 대표적인 이해관계자

notion image
notion image
어떤 품목을 수입하느냐에 따라 다른 이해관계자가 등장할 수도 있지만, 특이사항이 없다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수출자: 상품 생산 + 수출지 항구(공항)까지 운송

(2) 포워더(운송주선인): 수출지 항구(공항)에서 최종도착지까지 운송

(3) 관세사: 수입통관 처리 (*관부가세는 세관으로부터 청구 받음)

상품계약 시, 수출자로부터 PI(Proforma Invoice)를 수령하게 됩니다. 해당 서류에는 수입자가 수출자에게 업무범위에 맞춰 지불해야 할 금액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근데 해당 서류에 기재된 금액을 살펴 보시면 “Price”라고만 기재된 것이 아니라, EXW PRICE라고 기입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이 금액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notion image

EXW PRICE란

인코텀즈 + PRICE는 "수출자 기준에서 업무 범위만큼 소요된 금액"입니다. EXW 조건에서 수출자의 업무범위는 "상품 생산", 이 끝입니다. 따라서 이 금액은 타 비용이 제외된 “순수한 상품단가”라고 인지하시면 되겠습니다. 잔여 비용을 확인해야겠죠. 수출자가 “상품생산”에만 관여했으니, 수출지 공장에서 최종 목적지까지 수입자가 운송을 책임져야 합니다.
물론 실제 업무는 운송주선인인 “포워더”에게 맡기겠죠. 따라서 내가 지정하는 포워더가 일한 만큼 “운송료(수출지 공장 → 최종목적지)”를 지불하셔야 하겠습니다.
notion image
notion image
이외 통관업무를 “관세사”가 대행할 것이고요. 관세사가 일한 만큼 “통관대행 수수료”를 지불하면 되겠습니다. 여기에 세관으로부터 청구된 “관세, 부가세”만 더하면 일반적인 상황에서 모든 비용들이 산출됩니다.

비용들을 관리하는 것도 일이겠어요. 조금 더 효율적인 수단이 없을까요?

매 발주 건마다 수입 총 원가를 관리하기 위해 각 주체에게 지불한 비용을 확인해야 합니다.
관리번호(PO)
무역조건
수출자
포워더
관세사
관세청
환율
총계
PO-1
EXW
$5,000
60만원
3만원
100만원
$1=1,300원
813만원
발주 건이 잦은 경우, 특정 발주 건에 매칭되는 금액(운송료, 관부가세 등) 을 하나하나 관리해야 하는 것도 상당히 피곤한 일이구요. 또한 환율과 같은 것들도 지급하는 시기에 맞춰 매번 달라지니 이 또한 관리를 해야 합니다.
notion image

발주서(PO) 단위로 운송내역 및 총 상품원가를 관리할 수 있는 디지털 솔루션 '쉽다'를 이용해 보세요.

지역, 화물 정보 없이도 운송의뢰 가능은 물론, 운송진행과 함께 운송비 및 관부가세 등 상품 총 원가를 별도 계산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업데이트 됩니다. 운송비 외 서비스 이용료(발주 및 운송관리, 실시간 화물추적 등)도 무료.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디지털 포워딩 서비스 - 쉽다(ShipDa)로 바로 이동합니다. EXW 조건에서의 운송 및 내역들을 더 체계적으로 관리하세요.
Video preview
본 포스팅은 [쉽다 - 유튜브 채널]을 편집하여 제공되었습니다. 영상에서는 실제 예제도 담겨 있으니 꼭 한 번 확인해보세요.
 
Share article
디지털 물류 도입, 고민 중이라면?
(optional)
(optional)
(optional)

디지털 포워딩 서비스 - 쉽다(Ship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