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 컨테이너 프리타임을 한 눈에! 디텐션, 디머리지, 스토리지 추적해주는 포워딩 솔루션 추천
컨테이너 프리타임은 디텐션, 디머리지, 스토리지로 구분됩니다.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수입 담당자는 프리타임 발생 시점과 비용을 추적할 수 있어야 합니다. 수입운송의 전 과정을 디지털 솔루션으로 관리하며, 프리타임 관리를 자동화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는 쉽다를 알아보세요.
Jul 23, 2024
오늘의 아티클 세 줄 요약
- 컨테이너 프리타임 용어 알아보기: 디텐션, 디머리지, 스토리지
- 우리 기업의 프리타임 관리 현황 자가 진단해보기
- 프리타임 관리를 수입 운송과 자동으로 연계해 할 수 있는 방법
FCL 단위로 수입운송을 진행할 때, 다양한 이유로 부대비용이 발생합니다. 부두 사용료(Port Charges), 서류 처리비(Documentation Fees) 등 수입운송 진행 이전 최종견적 단계에서 파악할 수 있는 부대비용이 있는데요. 일반적인 운송 상황에서는 발생하지 않지만, 특정한 조건에서 발생하는 예외 부대비용도 존재합니다.
이런 예외 부대비용은 관리가 더 어렵습니다. 어떤 문제가 얼마나 발생할지 예측이 어렵기에, 딱 맞추어 예산을 관리하기도 불가능에 가깝죠. 수입 물량이 많아지면 문제는 더 커집니다. 운송건 하나, 컨테이너 하나마다 부대비용이 다르게 붙는데, 하루에만 수십 건의 발주를 넣는 업체에서 다량의 수입화물별 예외 부대비용을 일일이 산출할 수도 없는 노릇이죠.
예외 부대비용은 대표적으로 컨테이너 프리타임에서 발생하는데요. 프리타임은 컨테이너를 항구에서 내린 후 일정 기간 동안 추가 비용 없이 사용하거나 보관할 수 있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이 기간 동안 컨테이너를 창고로 옮기거나, 화물을 하역하거나, 빈 컨테이너를 반환할 수 있는데요.
통관이 지연되거나 내륙운송이 지연되어, 프리타임을 넘기면 추가 보관료나 지체료가 발생합니다. 프리타임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각각 디텐션, 디머리지, 스토리지로 불립니다.
컨테이너 프리타임; 디텐션, 디머리지, 스토리지
디텐션(Detention)이란?
화주가 컨테이너를 항구 밖으로 반출하여 지정된 프리타임 기간 내에 사용 후 반환하지 못할 경우 발생하는 비용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화물이 목적지에 도착해 하역된 후에도 컨테이너가 반납되지 않고 계속 사용될 경우 발생합니다. 이 때 비용은 프리타임이 끝난 후 컨테이너가 반환될 때까지 선사가 청구합니다.
디머리지(Demurrage)란?
컨테이너가 항구에 도착한 후, 지정된 프리타임 기간 내에 화주가 화물을 반출하지 않을 때 발생하는 비용을 의미합니다. 화물이 항구에 도착했지만 통관이 지연되거나 배차(라스트마일)가 지연되는 등, 다양한 사유로 화주가 화물을 신속하게 반출하지 못하는 경우 발생합니다. 이 때 비용은 프리타임이 끝난 후 컨테이너가 항구에서 반출될 때까지 선사가 청구합니다.
스토리지(Storage)란?
항구 또는 터미널 내에서 컨테이너가 보관되는 동안 발생하는 비용을 의미합니다. 컨테이너가 항구에 도착한 후 지정된 프리타임 기간이 끝난 후에도 항구나 터미널 내에 보관될 때, 항구 내 공간을 차지하는 비용으로 부과되는데요. 이 떄 비용은 프리타임이 끝난 후 컨테이너가 항구 또는 터미널에서 이동되기 전까지 터미널에서 청구합니다.
더 명확한 이해를 돕기 위해 디텐션, 디머리지, 스토리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표로 정리했습니다. 지금부터 우리 기업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프리타임을 관리하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는 <프리타임 체크리스트>를 보여드릴텐데요. 다음 질문 중 세 가지 이상이 해당된다면, 프리타임 관리가 시급하다는 시그널입니다.
✅ 우리 기업 프리타임 관리 현황 체크리스트
컨테이너의 프리타임 시작일과 종료일을 정확히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 없다.
디텐션, 디머리지, 스토리지 각각이 끝나기 이전 미리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 없다.
보관료가 언제 발생하는지, 그리고 그 비용을 추적할 수 있는 체계가 없다.
물류 담당자가 실시간으로 프리타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 없다.
각 컨테이너의 프리타임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기록하고 보관하고 있지 않다.
프리타임 관리를 자동화할 수 있는 도구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지 않다.
프리타임 기간, 비용 산출까지 수입 포워딩 서비스 쉽다에서 한 번에
쉽다는 포워딩을 직접 운용하며, 디지털 솔루션으로 실시간 견적조회부터 프리타임 관리, 정산까지 수입운송의 전 과정을 돕는 국제물류주선업입니다. 쉽다에 운송을 의뢰하면 홈페이지의 솔루션을 무료로 이용하면서 수입운송 관리를 할 수 있는데요. 쉽다는 다음과 같이, 수입 담당자의 프리타임 관리를 돕고 있습니다. 쉽다로 프리타임을 확인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한데요.
1️⃣ 쉽다에 수입운송을 의뢰합니다.
실시간 견적조회 기능을 활용해 물류비와 ETD-ETA를 확인하고, 최적의 스케줄을 고릅니다. 이후 쉽다에 운송을 의뢰하면 선사 / 도착지 터미널에 따라 최소 3일 이상의 프리타임이 포함된 확정견적을 안내 드려요.
2️⃣ 마이페이지 > 운송 > 프리타임 탭에 들어갑니다.
쉽다의 프리타임 탭에서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 컨테이너 반출일이 시급한 건은, 쉽다 시스템에서 알람을 보내 드립니다.
- 프리타임 발생일과 기한, 발생 요금을 매일 업데이트합니다.
- 상세 요금 안내 탭에서 프리타임 초과 시 발생하는 예상 금액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이처럼 쉽다 프리타임 기능을 활용하면 프리타임 시작일과 종료일을 정확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관료의 발생 시점과 비용 추적까지 가능하고요. 따라서 수입물류 담당자는 웹페이지 안에서 모든 프리타임을 관리할 수 있죠. 예외 부대비용을 빠르게 통제할 수 있고, 비용 절감 대책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쉽다 포워딩은 B/L뿐만 아니라 PO(발주서) 단위로도 관리가 가능해, 수입운송 물량이 많을 때 관리하기 무척 편리합니다. 구매 비용 절감하는 법을 알아보고 있는 수입 담당자라면, 프리타임 관리까지 가능한 쉽다 포워딩으로 수입운송을 체계화 해보세요.
📦 수입 물량이 많다면? 이 아티클도 읽어보세요 무역 서류 관리 가능한 디지털 물류 솔루션 찾는다면?
🚢 대규모 수입운송 관리가 쉬워지는 쉽다 해상운송 더 알아보기
Share article
디지털 물류 도입, 고민 중이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