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 물류비용 즉시 확인 - 전직 구매담당자가 말하는 디지털 포워딩 쉽다의 장점

수입 물류비용 견적 문의를 위한 시간을 단축하고 그 잔여 시간을 판매 계획 등 의사 결정에 활용해보세요.
Aug 26, 2023
수입 물류비용 즉시 확인 - 전직 구매담당자가 말하는 디지털 포워딩 쉽다의 장점
notion image
알리바바닷컴과 같은 B2B 이커머스의 등장으로 무역 교류가 더 활성화된 지금. 수 많은 무역기업들이 생겨나고 있고, 이들은 세계 각국을 상대로 상품을 사고팔며 수출입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과정에서 수많은 운송 관계자와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은 필수적인데요.
“해운사, 항공사, 터미널, 관세사, 내륙운송사” 등 여러 업체와 하나하나 커뮤니케이션하면서 의사결정을 하는 것은 시간 소모도 많고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러한 모든 수단을 효율적으로 주선 및 중개해 주는 역할로 '포워더(Forwarder)'가 존재합니다.
notion image
이처럼 포워더가 제공하는 포워딩 서비스가 그 자체로 충분히 유용한 역할을 하는 것 같은데, 쉽다(ShipDa)가 강조하는 디지털화 된 포워딩 서비스가 어떤 특별한 장점이 있다는 것인지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도 계셨을 겁니다.
현재 쉽다(ShipDa)의 블로그 작성을 담당하고 있는 저는 대기업 구매팀에서 약 5년간 근무하면서, 30여 가지가 넘는 종류의 품목, 그리고 월 약 60건 이상의 운송 건들을 맡아 여러 국가로부터 수입상품을 구매하는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업무를 진행하면서 새로이 구매하는 품목과 공급자가 꾸준히 늘어남에 따라, 처음 운송을 진행해보는 신규 구간도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이때 포워더에게 운임 견적을 문의하는 상황이 발생했었는데요.

이 운임을 문의하는 과정에서 느낀 수많은 불편점이 있었습니다.

글을 읽으시는 화주(고객사)분들 또한 충분히 공감하실 수 있는 사안이라 생각됩니다. 이전 구매담당자였던 제가 느꼈던 기존 포워더들의 불편점 그리고 이 불편한 부분들을 해소할 수 있는 "디지털 포워딩 서비스 - 쉽다(ShipDa)"의 해결방안은 무엇인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notion image

[문제점 1. 컨택하는 과정의 불편함 - 유선, 이메일로 견적문의하는 프로세스]

운송 의뢰 때 마다 포워더에게 지역, 화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유선, 이메일"과 같은 방식으로 이에 따른 견적을 받아 진행하는데요.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정확한 견적을 산출하기 위해 견적을 문의하는 불필요한 커뮤니케이션이 지속적으로 발생했습니다.
예를 들어, 전통적인 방식으로 업무하는 A 포워더사가 정확한 견적을 산출하는 과정에서 구매담당자인 제게 "지역 혹은 화물 정보"를 누락하고 문의하여, 재차 이를 문의하고 답변하는 과정이 빈번했구요.
동일한 정보로 A~E 포워더사에게 견적을 문의하는 경우에도, 어떤 곳은 한 큐에 어떤 곳은 추가 문의 오는 과정 그 자체가 비효율적으로만 느껴졌습니다. 잘 구매해서, 이 상품을 생산/영업팀에 전달하는 계획을 수립하는데에도 바쁜데 말이죠.
notion image

[문제점 2. 과도한 견적 산출 기간]

문의에 대한 회신이 곧장 오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구매 담당자인 제가 전달한 정보에 맞는 견적을 안내하기 위해서는 포워더사 측에서도 인간지능(?)을 활용해 최적화된 수단을 계산하고 수기로 견적서까지 작성해야 했기 때문이죠.
그러나 화주(고객사) 입장에서는 얼른 포워더사와 견적을 확정하고 빠르게 선적이 진행되도록 해야 하는데, 이 모든 것들이 "수기"형태로 진행되다 보니 하염없이 기다리고 있는 상황도 발생했었습니다.
notion image

[문제점 3. 견적의 투명성]

"수요와 공급", "물류 공급망 혼잡도"와 같은 여러 다양한 상황으로 인해 운임 요율이 지속 변동되기도 합니다. 처음 견적을 회신 받았을 때보다 운임이 상승한다면 금액이 변경된 견적으로 다시 받는 상황은 일반적이었지만, 반대로 운임이 낮아지는 시기에는 깜깜 무소식이었습니다.
내가 먼저 선제적으로 정보를 파악하지 않으면, 금액적으로 손해를 보는 경우가 발생하는 것이죠. 사실 구매담당자인 제 입장에서 이러한 부분을 매번 신경쓸 순 없습니다. 상승하는 만큼 하락하는 상황도 분명히 있을 테지만 알지 못한 채 원가절감의 기회를 놓쳐왔죠. 이러다보니 포워더라는 산업 자체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가졌던 것도 사실입니다.
또한 포워더들에게 운임 견적을 문의하게 되면 수많은 비용 항목들이 포함되어 안내됩니다. 해당 견적을 기반으로 원가를 책정하고 운송을 진행합니다만, 운송을 실제 진행하면서 실비 형태로 비용들이 나도 모르게 청구되어 당황한 경험이 있습니다. 예상했던 원가가 틀어지는 상황을 겪어 오면서 이러한 부분들은 미리 파악할 수 없었던 걸까 하는 의심을 품어왔습니다.
notion image

[해결 1] 빠르게 견적문의

더 이상 포워더에게 유선으로 화물의 정보를 공유해서 견적 의뢰를 하고 회신을 기다리지 않아도 됩니다. 쉽다(ShipDa)에서는 견적 산출에 필요한 정보를 정확히 입력하게 가이드합니다. 또한 입력해야 할 정보는 과도하지 않기에 1분만에 바로 견적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견적 문의를 위해 소요하는 시간을 단축하고 그 잔여시간을 의사결정에 활용해보세요.
notion image

[해결 2] 언제나 투명한 견적 반영

운임을 회신 받은 후 견적이 며칠 사이 낮아지진 않았을까 궁금했습니다. 쉽다(ShipDa)에서는 웹페이지에 현재의 시황이 반영되기 때문에 언제나 구간별 최저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운/항공사의 스케줄 별로 운임 차이가 발생하는데, 내 납기 스케줄에 맞는 투명하고 경쟁력 있는 운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가절감의 기회를 잡아보세요.
notion image

[해결 3] 확정견적 준수

예상에 없던 비용의 청구에 당황하지 않아도 됩니다. 화물이 출발하고 나에게 도착하기까지 청구되는 비용의 합을 최초 운임 조회 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초의 견적 금액이 실제 결제하는 정산금액과 동일합니다.(*환율, 통관 시 발생 이슈 제외)
notion image
견적산출에 대한 불필요한 소통을 줄이고 싶은 분들, 이 비용이 정말 현재 합리적인 금액일지에 대한 의구심이 있으신 분들은 쉽다(ShipDa)에 방문하셔서 운임 확인해 보세요. 디지털 수입물류 포워딩 서비스 - 쉽다(ShipDa)만이 가능합니다.
 
Share article
디지털 물류 도입, 고민 중이라면?
(optional)
(optional)
(optional)

디지털 포워딩 서비스 - 쉽다(ShipDa)